AI Researcher @NCSOFT
TODAY TOTAL
[Personal Brand]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조연심,이장우/21세기북스)

퍼스널 브랜드승부하라


- 성공하는 사람만이 아는 인생 경영 4법칙

조연심, 이장우 / (21세기 북스)




퍼스널 브랜드란? 


 우리는 제품을 구입할 때 그 제품의 브랜드를 확인하곤 한다. 이는 우리가 특정 브랜드에 대한 태 도나 느낌, 믿음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도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될 수 있다. ‘저 사람은 그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깊은 안목을 가지고 있다’, ‘저 사람은 재치가 있고 창의적 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다’라는 말은 그 사람의 브랜드가 가진 특성을 말해준다. ‘퍼스널 브랜딩’은 자 신이 갖고 있는 독특한 매력과 가치를 발굴하여 그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일이다. 또한 근본적 으로 나에 대해 알고 나의 재능과 목표를 찾아가는 길이기도 하다. 나와 내 자신의 관계는 주변 사람에 대한 나의 시각에도 영향을 미친다. 내가 올라설 수 있는 든든한 기초를 세우고, 타인에게도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공간을 마련해주려면 나의 강점이나 가치는 물론, 내가 믿는 모든 부분들까지 포괄하는 거대한 생각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나와 접촉하는 사람들도 나를 그 약속을 지킬 수 있는 사람으로 믿을 수 있다. 결국 브랜딩은 내가 누구인지 깨닫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리즈 스트로스(Liz Strauss, SOBCon 창립자이자 성공적인 블로그 운영자)






책 소개

 하반기에 허은아 강사가 진행하는 '퍼스널브랜딩과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강의를 들으려다 전공과 겹쳐 듣지 못했습니다 :( 그래서, 퍼스널 브랜딩과 관련된 책을 한 권 읽는 것으로 위안을 삼아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선택한 책이 이 책입니다. 책은 다음과 같은 질문들로 시작합니다.



1. 나는 누구인가? (내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 내가 다른 사람보다 탁월한 점은 무엇인가?

3.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존경하고 찬사를 보내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요약하자면 당신이 진정 당신의 인생을 책임질 수 있는 브랜드인지 아닌지를 묻는 질문이며 독자는 Attitude, Story, Knowlegy 세 가지로 나뉜 질문에 답해가야합니다. 내가 이 회사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를 조금만 파고 들어도 존재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다면 사회의 기호에 내가 선택되는 것이 아니라 방향을 가지고 스스로 선택하며 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유명해지는 것과 유명해지지 않는 것의 유일한 차이는 사람들이 현재의 당신을 알아보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것일 뿐이다. 
내 안에 존재하는 나는 조금도 변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 오프라 윈프리


 인상 깊은 내용 중 하나는 나의 주종목에 집중해야 하며 훈련되지 않은 재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인데요, 일상 속에 나의 주종목을 습관으로 만들어 훈련하고 이 실력이 가장 기본적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네요 :)
  
 또한 저는 무엇인가를 선택할 때 빠르게 결정하기보다 심사숙고하여 결정하고 뒤를 돌아보지 않는 성격인데 '빠르게 선택하여 실행한 서툰 결정이 심사숙고의 과정을 거치느라 실행해보지 못한 계획보다 낫다'는 말도 깊은 인상을 주었습니다.



'이제 나의 본색을 드러내 보자. 누구처럼 보이기 위한 노력보다는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고 내가 가진 재능을 찾아 완벽하고 훈련하고 있는 그대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하자는 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앞에 놓인 일부터 완벽하게 소화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퍼스널브랜딩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보다 
타인의 욕망을 욕망하는 세상 속에서 방향성을 잃지 않기 위한 지침서라는 생각이 듭니다. :)




프롤로그|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

개인 브랜드(personal brand)는 유명 기업 CEO 같은 특별한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것일까? 

기업체 CEO, 연예인, 예술가 등에게 개인 브랜드 자문과 강의를 해온 저자 조연심과 이장우 박사는 이 책을 통해 그런 인식을 버리고 일반 개인도 지금부터 퍼스널 브랜드 시대를 준비하라고 조언한다. 현재 잘나가는 회사에 다니고 앞으로도 큰 이변이 없는 한 그 회사에 다니게 될 40대 전후의 사람일지라도 이제부터는 스스로 내가 누구이고, 어떤 일을 잘할 수 있으며, 어떤 일을 하고 싶어 하는지 알려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게 퍼스널 브랜드를 알려야만 자신이 정말 잘하고, 원하는 일을 하며 진짜 나로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자기만의 성공을 명확히 하기, 인생 이력서 다시 쓰기 등 독자로 하여금 개인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필요한 실천적인 방법들을 마련해야 한다. 나의 브랜드가 어떤 모습이기를 원하는지, 나의 이야기를 듣고 사람들이 어떤 반응을 보였으면 좋겠는지, 질문을 통해 답을 찾고, 가능한 한 단순하고 간결하게 이를 정의한 뒤 실천하는 것의 중요하다.

Chapter 1. 퍼스널 브랜드 제1 법칙: 태도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어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가 돼라 
감사 일기를 써라
꿈을 공유하라
신뢰 자산을 쌓아라 
자신을 통제하라
시간을 지배하라
꿈에 몰입하라
좋아하는 일을 하라
손 안의 마시멜로를 놓아라

Chapter 2. 제2 법칙: 스토리

동사형 목표로 실행력을 키워라
차별화된 강점을 만들어라
디지털 라이터가 돼라
소통되는 이야기를 하라
지루한 반복을 즐겨라
재능을 결합한 플랜 B로 승부하라
잘하는 하나에 집중하라
나만의 책을 써라 
스토리를 쉐어링하라
단순하게 정의하라

Chapter 3. 제3 법칙: 지식

인생 이력서를 다시 써라
소셜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라
평생 직장이 아닌 평생 직업을 찾아라
얻고자 하는 것을 찾아라
본질을 추구하라
카이로스를 포착하는 능력을 키워라
회복탄력성을 훈련하라
퍼스널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립하라

CHAPTER 4 퍼스널 브랜드 제4법칙: 불변의 것들

다문현답의 법칙: 질문을 통해 답을 찾아라
무한안내의 법칙: 죽기 살기로 도전하라
다독다작의 법칙: 목적이 있는 독서를 하라
좌우보좌의 법칙: 언행일치로 신뢰를 쌓아라
고도몰입의 법칙: 결정했다면 몰입하라
일이관지의 법칙: 한 번 뜻을 세우면 끝까지 가라
절대긍정의 법칙: 내 인생의 CEO가 돼라

에필로그|브랜드는 내가 만들고 남이 완성하는 것이다


  Comments,     Trackbacks